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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이씨소개

씨족의연원

경주이씨중앙화수회에 오신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나. 계대(系代)와 분파(分派)

경주이씨의 시조는 알평(謁平)이다. 시조 이후 신라 말의 거명(居明) 전까지는 계대(系代)가 자세하지 않다. 목은(牧隱) 이색(李穡)이 이제현(李齊賢)의 묘지(墓誌)를 지으면서 신라말에 소판(蘇判)에 이른 이거명(李居明) 이후의 세계(世系)를 자세하게 적은 것이 계기가 되어 소판공(蘇判公)을 중시조(中始祖) 곧 기세조(起世祖)로 모시고 있다. 경주이씨에서 분적(分籍)한 합천이씨(陜川李氏)의 계보(系譜)에는 알평 이후의 계차(系次)가 명시되어있고 또 경주이씨 문중(門中)의 어떤 이가 수백 년 전에 계보를 발견했노라고 제시한 것이 있으나 선대 때부터 대종보(大宗譜)의 총편(總編)의 말미에 참고 자료로 제시해 놓았을 뿐 정식 계대로 채택하지는 않고 있다. 경주이씨 분적종(分籍宗)은 알평의 후손 가운데 양식(陽植)을 시조로 하는 우계이씨(羽溪李氏)·위(渭)를 시조로 하는 차성이씨(車城李氏)·개(開)를 시조로 하는 합천이씨·거명의 6세인 주좌(周佐)를 시조로 하는 아산이씨(牙山李氏)·주복의 아들 우칭을 시조로 하는 재령이씨(載寧李氏)·거명의 17세인 조()의 아들 영재(永梓)와 군재(君梓)를 시조로 하는 진주이씨(晉州李氏)·거명의 23세 반계(攀桂)를 시조로 하는 원주이씨(原州李氏) 등으로 분적되었다. 우리나라의 이씨(李氏)는 중국에서 귀화해 온 몇몇 본(本)의 이씨를 제외하면 거의 이알평(李謁平)의 후손에서 파생(派生)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중시조(中始祖) 거명(居明)으로부터 분파하여 14개 대종파로 나뉘어 있으나 중앙화수회를 중심으로 현재는 10개 대종파가 일가(一家)로서 부끄럽지 않은 결속력(結束力)을 과시하고 있다.

대종파(大宗派) 분파는 대체로 거명(居明)으로부터 분파를 하기 시작하는데, 16세 인정(仁挺)을 파조(派祖)로 하는 평리성암공파(評理誠菴公派)·17세 관(琯)을 파조로 하는 이암공파(怡菴公派)·그 아우 제현(齊賢)을 파조로 하는 익재공파(益齋公派)·그 아우 지정(之正)을 파조로 하는 호군공파(護軍公派)·역시 17세 천
()을 파조로 하는 국당공파(菊堂公派)·그 아우 매(邁)를 파조로 하는 부정공파(副正公派)·그 아우 과()를 파조로 하는 상서공파(尙書公派)·그 아우 조()를 파조로 하는 사인공파(舍人公派)·15세 강()을 파조로 하는 판전공파(判典公派)·21세 지수(之秀)를 파조로 하는 월성군파(月城君派)·19세 양오(養吾)를 파조로 하는 직장공파(直長公派)·그 아우 존오(存吾)를 파조로 하는 석탄공파(石灘公派)·그 아우 존중(存中)을 파조로 하는 진사공파(進士公派)·그 아우 존사(存斯)를 파조로 하는 교감공파(校勘公派)등 14개 대종파로 나뉘었다. 현재는 10개 대종파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1971년 국가에서 알평(謁平) 시조의 묘우가 세워지고 2003년 11월 18일 18.9평으로 중건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