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앙화수회소개

회장 인사말

표암재 사적 지정, 선조 충효정신 계승 매진


존경하는 종친 여러분!

이번 경주이씨 중앙화수회 제53회 정기총회에서 제29대 회장으로 선출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먼저 중앙화수회를 훌륭한 모습으로 발전시켜 오신 역대 회장님, 고문님 자문위원님, 그리고 각 시·도 화수회장님과 대종회장님, 그리고 중앙위원 여러분과 전국에 계신 종친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화수회 회관건립 등 많은 지원을 하여주신 삼성 건희 회장님께 특별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빠른 쾌유를 기원드립니다. 저는 지금까지의 화수회 경험과 고위공직자와 경제학 박사로서 정책 운영경력과 지혜를 바탕으로 화수회가 한 단계 도약하여 발전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상임회장단을 중심으로 중앙화수회를 운영하겠습니다.
전국 시·도화수회장님들과 대종회장님들, 그리고 표암화수회장님과 상임부회장님들, 중앙청장년회장, 중앙부녀회장이 참여하는 상임회장단 회의가 화수회의 실질적인 심의 의결기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중앙화수회는 위선 사업을 현대화하고 경주이씨의 역사를 연구하고 발전시키면서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재정 등을 담당할 위원회를 설치하여 조직적이고 투명한 중앙화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중앙화수회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집행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중앙화수회의 중점사업과 자산규모, 세입 세출 등을 분석하고 경영진단을 통하여 능률적인 사업 운영으로 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셋째. 재정 안정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세입예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한편 부회장과 중앙위원의 임원 수와 의무 부담금을 적절하게 조정하고 감사인 등 제도적 장치를 보완하겠습니다.

넷째. 경주이씨 관련 문화재를 선양·발전시키겠습니다.
경주 표암재 일원의 사적지 국가 문화재지정, 중앙화수회 문화회관 건립, 대종보 편찬사업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아울러 전국에 산재해 있는 선조님들의 중요한 문화유적과 유물들을 점검하여 항구적인 보전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섯째. 일가 찾기 운동을 전개하여 화수회 참여 인원을 확대하겠습니다.
300여만 경주이씨의 종친 수를 감안하면 화수회에 참여하고 있는 종친은 지나치게 과소하다고 생각됩니다. 시·도별화수회와 시·군·구별로 다양한 인물들을 포함한 일가 찾기 운동을 크게 전개하고 대종보 편찬사업을 통하여 전국에 산재한 종친들의 연락처를 확보하고자 합니다.

여섯째. 화수회의 차세대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장래 화수회를 이끌어갈 젊은이들에게 우리 경주이씨가 삼한갑족의 명문가임을 인식하게 하고 선조님들의 충효정신을 계승하도록 젊은이들의 일가의식과 경주이씨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장학제도를 확대하고 숭조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종친 여러분!
이와 같은 모든 과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종친 간 화합이 최우선”입니다. 우리 종친들은 종파와 사적인 이해관계를 초월하여 겸손한 마음으로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여 하나로 화합하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고 봅니다. 이런 의미에서 전국 종친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전폭적인 협조와 성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에 종친 여러분의 적극적인 호응과 협조를 바탕으로 저도 최선을 다해 중앙화수회의 화합과 발전을 통한 변혁에 열성을 다하겠습니다.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사태가 무사히 지나가고 모든 종친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규황
경주이씨중앙화수회
29대 회장